Residential

New Urban Complex

이민규 / LEE MIN GYU

New Urban Complex

A residential complex developed by convergence with the road

이민규 LEE MIN GYU / Studio C
kirin9615@naver.com

고가로 단절된 두 도시를 잇고 도로와 건축을 융합하다.

현재 대한민국 수도권의 면적은 국토 전체 면적의 11.8%에 불과하지만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고,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인구증가지역과 인구감소지역의 공간적 편중은 2035년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많은 생활인구를 부담하고 있는 서울이지만, 비주거용도로 사용되는 부지가 많아 주거 가능한 부지는 한계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로 인해 특정부지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구증가지역의 공간적 편중과 같은 사회적 문제 또한 야기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로 융복합 계획에 주목하고자 한다.

도로 융복합 계획은 도로와 일체형 시설, 도로를 이용한 랜드마크 조성 등, 도로와 건축의 융복합을 통해 건축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도시에서 전체 대지 면적의 20~30%를 차지하는 도로를 차량의 통행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여 기존에 낭비되던 공간을 재생시키고 도로에 의해 단절되어 고립되었던 필지들이 상호 연결성을 갖게 하는 것이다. 또한 도로 융복합 개발을 통해 도시, 건축분야의 창의성이 증진되며 도시경쟁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고가로 단절된 두 도시를 잇고 도로와 건축을 융복합한 새로운 주거단지의 표준을 제시하고자 한다.